DONGWHA의 따끈따끈한 특집 기사를 확인하세요.

DONGWHA LEADING TOPIC

2020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경진대회

BI, 업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수많은 데이터를 분석해 도출한 시사점을 기반으로 업무 문화의 효율성을 높이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 Business Intelligence).
업무 현장에서 BI라는 도구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2020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경진대회’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 #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0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경진대회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업무 문화

지난 5월, 동화 임직원의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이하 BI) 수행 과정을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포상하는 ‘2020 B I 경진대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BI란 기업이 대규모 데이터를 통합하고 분석한 내용을 활용해 실행 방안을 결정하도록 돕는 일련의 절차다. 동화가 지난해 BI를 도입한 것 역시 ‘데이터 기반의의사 결정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다. 데이터를 분석·시각화함으로써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환경 변화에도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 현재 동화는 BI 파워 유저를 선발·육성하고 뉴스레터를 통해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등 BI가 내부적으로 활성화되도록 힘쓰고 있다. 이번‘2020 BI 경진대회’ 역시 임직원들의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2020 BI 경진대회 수상 결과
  • #

    최우수상

    글로벌 제조 원가 분석

    기술기획팀 박용훈대리

  • #

    우수상

    생산 지표 분석 및 공유 방법 개선을 통한
    공장 운영 효율성 향상

    아산MDF공장 박상열대리

    운송 실적 분석을 통한 운영 효율성 증대

    물류혁신팀 노신영과장

  • #

    장려상

    채권 현황 대시보드

    재무팀 김주란과장

    국내 사무직 교육 이력 분석

    교육팀 김지현사원

    모바일 사용자 행태 분석

    SB개발팀 이민진사원

생산성 높이는 데이터 분석 사례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생산, 물류, 기술기획, 사업기획 등 여러 분야의 BI 활용 사례가 발표됐다. 심사위원의 평가를 거쳐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이 수여된 가운데 기술기획팀 박용훈 대리의 ‘글로벌 제조 원가 분석’ 사례가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이 플랫폼은 기간 및 규격에 따른 국내외 사업장별 제조 원가 추이 현황과 증감 원인을 분석한 도구로, 국내외 사업장의 방대한 원가 데이터를 쉽게 가공·편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사업장별 원가 트렌드까지 비교·분석할 수 있는 등 업무 생산성이 대폭 향상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업무 현장에 바로 적용 할 수 있는 과제를 선별해 올해 안에 시스템 자동 연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동화기업 디지털혁신실 최병엽 전무는 “데이터 분석 능력은 곧 업무에 대한 통찰력으로 이어진다”며 “이번대회를 계기로 경영과 IT 기술을 접목하는 디지털 전환에 더욱 속도를 내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기업 역량을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
Interview / 최우수상 수상자
#

“ BI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시대를
여는 첫 번째 도구입니다”

기술기획팀 박용훈 대리


Q‘글로벌 제조 원가 분석’ BI란 무엇인가요?

쉽게 말해 동화 전사의 제조 원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존에는 해외 사업장별 생산관리팀에서 해당 사업장의 지표만 분석했고 외부 공유도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생산 관리자들이 자신의 공장과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다른 공장의 원가를 바로바로 확인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이번에 개발한 BI는 웹(Web) 베이스로 원가 분석 툴을 구현했기 때문에접속 권한만 있으면 언제든 클릭 몇 번으로 동화 10개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의 원가를 유사 규격이나 기간별로 쉽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Q실무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기술혁신실에서는 업무 특성상 전사의 원가 경쟁력을 판단하거나 주기적으로 원가를 분석합니다. 매번 SAP에서 다운받아 엑셀로 데이터를 가공하고 파워포인트(PPT)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거쳤는데요. 현재 SB기획팀에서 계획하는 ‘SAP→POWER BI→그린넷 시스템’ 연결이 완성되면, 별도의 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자동으로 데이터가 업데이트돼 업무 생산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각 사업장에서도 데이터 양이 많아 엑셀로 시각화하기 어려운 업무나 반복적인 분석 업무를 대상으로 이 B I를 도입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Q동화인으로서 BI 역량을 갖춰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BI라는 툴이 아직은 어렵지만,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처럼 익숙해지면 빅데이터를 손쉽게 가공하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그때그때 얻을 수 있지요. 이번 경진대회 발표 사례를 보니 BI는 다양한 분야와 업무에서 활용이 가능하고, 기존 오피스 프로그램들보다 더 쉽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