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2nd VOl.191
GREEN DONGWHA

동화인의 아이디어, 혁신의 시작점

원가 절감, 생산성 증대 등 동화기업 혁신의 시작점이 돼온 개선 제안 활동 우수자 시상식이 열렸다.
사회적 거리 두기로 인해 형식은 단출했지만, 수상자들의 노력과 열정은 묵직했다.

# (앞줄)김대환 기술사원, (뒷줄 왼쪽부터)권오인 기술사원, 박진영 기술사원, 조봉호 기술대리, 이남교 기술대리

현장에서 더욱 빛나는 개선 제안 활동

2000년 출범한 후 동화인들이 아이디어를 겨루며 발전을 거듭해온 ‘개선 제안 활동’. 지난 2월에 진행된 2021년 연간 개선 제안 활동 우수자 포상에서 총 16명의 동화인들이 한 해 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먼저 최고 영예인 ‘제안왕’ 최우수상에는 100여 개의 아이디어를 제안한 품질관리팀 권병욱 기술과장이 선정되며 100만 마일리지의 주인공이 됐다. 도우미상은 제안자가 아닌 실시자로서 아이디어를 시행한 수가 가장 많은 사람을 포상하는 부문. 동화기업 아산MDF공장의 김대환 기술사원이 100건을 달성해 이번 도우미상의 영예를 안았다. 제안 점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직원에게 수여하는 발전상 부문의 경우 2020년 2점에서 2021년 73점을 기록한 엔지니어링팀 김영배 기술대리가 1위를 차지했다. 수상 비결에 대해 “포기하지 않는 마음”이라고 입을 모은 개선 제안 활동 우수자들의 소감을 들어보자.


# (왼쪽부터)장상훈 기술주임, 홍인택 기술대리, 권병욱 기술과장, 김영배 기술대리, 이현권 기술주임

개선 제안 활동 수상자들의 한마디!




제안왕 최우수상 #

동화기업 품질관리팀 / 권병욱 기술과장

Q. 100여 개가 넘는 제안 활동 중 기억에 남는 아이디어를 꼽는다면?

과거에는 버려지는 화합물과 시료를 분리할 때, 깔때기에는 화합물을 붓고 나머지 시료는 다른 통에 부어서 처리했습니다. ‘분리 깔때기의 사이즈를 키우면 어떨까?’ 생각했고, 현장에 적용해보니 시료와 화합물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됐어요. 그런데 화합물이 모이면 내부 압착으로 인해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다시 싱크대 거름망을 잘라 깔때기 밑에 부착하는 방법을 고안해 역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제안 활동은 누구나 할 수 있고, 이렇게 간단하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습니다.

도우미상 #

동화기업 아산MDF공장 / 김대환 기술사원

실시한 제안 아이디어 중 가장 보람을 느낀 사례는?

블렌더 수지 노즐 밸브를 추가 설치한 사례가 기억에 남아요.
기존 블렌더 수지 노즐이 자주 막혀 생산성이 떨어지기도 하고, 밸브 위치가 멀리 떨어져 있어 노즐 세척이 번거로웠죠. 이에 블렌더 수지 노즐 배관 후단에 밸브를 설치했어요. 노즐 청소 시에도 밸브를 바로 잠글 수 있어 편리하고, HP 고압 펌프 교체 주기도 길어져 생산성이 올라가는 효과가 생겼어요.

발전상 1위 #

동화기업 엔지니어링팀 / 김영배 기술대리

동료들의 호응이 좋았던 제안과 앞으로의 바람이 있다면?

프레스 설비를 작동시킬 때, 준비가 안 된 상태에서 프레스가 작동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어요. 안전 문제도 있어서 자동운전상태일 때만 프레스가 작동하는 방법을 적용했습니다. 프레스 오작동이 없어져서 작업 시간도 단축됐어요. 앞으로 10년 안에 ‘도우미상’을 수상해 제안 활동 3개 부문을 모두 석권하는 것이 저의 꿈이에요.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