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1st VOl.190
GREEN
DONGWHA
신규 임원 승진자를 만나다

원대한 꿈을 향한 단단한 각오

동화의 역사와 함께하며 눈부시게 성장해온 신규 임원 승진자들.
보다 원대한 목표를 품고 뜻깊은 새해를 시작한 이들의 다짐에 귀를 기울여봤다.

#

끝없는 도전으로 일군 지속 가능한 성장


동화기업 이승우 이사

이승우 이사는 임원 승진 소식에 여러 얼굴이 떠올랐다. 일일이 찾아가 인사하고 싶을 만큼 고마운 사람들. 특히 10년간 말레이시아, 베트남, 뉴질랜드에서 희로애락을 함께한 현지 직원들이 잊히지 않는다. 뛰어난 업무력과 열정을 겸비한 그들이 있었기에 조직의 빛나는 성과도 가능했다. 이승우 이사는 동화와 함께 자신도 성장했다고 믿는다. 동화 안에서 경험한 미션과 다양한 교육 기회가 인생의 도전이자 성장의 밑거름이 된 까닭이다.
“저는 늘 ‘현재의 시스템과 프로세스는 최선이 아니다’라고 생각합니다. 부정의 부정을 통해 양질전화(量質轉化)를 추구하는 것이 업무 철칙이지요. 회사가 저에게 도전과 기회의 장을 열어줬듯, 동화가 보다 성장하고 탄탄한 경영 내실을 갖추는 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

동화 입사 연도 / 1995년 6월 17일
나의 취미는? / 업무 관련한 자격증 공부하기
나의 인생 책 혹은 인생 영화는? / 지그 지글러의 저서 <정상에서 만납시다>. 사람에 대한 무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게 해주었습니다.
업무가 안 풀릴 때 나는? / 인터넷 서핑을 하거나 주제 관련 레퍼런스를 수집합니다.
2022년 버킷리스트 / 철인 3종(Triathlon) 참가 준비



#

행복한 조직과 배움의 교집합


동화기업 전찬웅 이사

임원으로서 첫 목표를 다지며 전찬웅 이사는 ‘설렘’과 ‘성장’ 그리고 ‘행복한 조직’을 가장 먼저 떠올렸다. 재경 부문은 현재 그룹 내에서 MZ세대가 가장 많은 조직이라고. 이에 세대 간 융합을 통해 모든 구성원이 설렘을 느끼며 배우고 성장해 자연스럽게 성과를 창출하는 행복한 조직이 되길 꿈꾼다.
2009년 입사한 그는 가장 보람된 일로 2013년 대대적인 기업 구조 개편 당시를 꼽았다. 기존의 유사 사례가 없고 진행 과정이 다소 복잡한 탓에 동료들과 상법과 세법 등을 공부하며 관련 기관을 직접 찾아다녀야 했다. 짧은 일정 속에서 마침내 해결책을 찾았을 땐 그만큼 보람과 성취감이 컸다. 이렇듯 전찬웅 이사는 주어진 환경과 상황을 수용하기보다는 정면 돌파하는 스타일이다.
“배움이 습관이 된 삶, 배움을 통한 지식이 개개인과 회사에 모두 성장의 기회를 줄 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동화인들이 가슴 설레는 직장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임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화 입사 연도 / 2009년 1월 9일
나의 취미는? / 등산. 같은 산을 오르기도 하고 계절마다 다른 산을 찾기도 하지요
나의 인생 책 혹은 인생 영화는? / 톰 행크스 주연의 <포레스트 검프>. 지금의 인생을 감사히 여기며 살아가는 데 힘이 되는 영화입니다.
업무가 안 풀릴 때 나는? / 두서없이 낙서를 하다 보면 불현듯 아이디어가 떠오릅니다.
2022년 버킷리스트 / 부모님과 한라산 등반



#

기본을 지키는 힘


동화베트남 김양일 이사

김양일 이사는 동화 입사 이래 MDF2공장부터 동화베트남 공장 건설까지 회사의 주요 공장 건설 프로젝트에 지속적으로 참여해왔다. 그 과정에서 김양일 이사 역시 의미 있는 성장을 이어왔다고. 그중 해외 첫 건설 프로젝트이자 아시아 최대 생산량의 베트남 VRG동화 1라인 프로젝트가 특별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 낯선 타국, 전혀 새로운 환경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는 하루하루가 고난의 연속이었다. 특히 MDF를 전혀 모르는 베트남 현지 직원들을 교육하는 과정이 녹록지 않았다. 하지만 그에게 포기란 없었다. 기본을 지키고 초심을 다지며 차근차근 어려움을 극복해나갔고 그리하여 2012년, 마침내 첫 번째 보드를 생산했다. 누구보다 기쁘고 벅찼던 김양일 이사는 그간의 노력을 한꺼번에 보상받는 느낌마저 들었다고 한다.
“베트남에서 더욱더 성공적인 역사를 만들라는 뜻으로 알고 그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성실하고 듬직한 임원, 언제나 기본을 지키는 동화인으로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나가겠습니다.”

동화 입사 연도 / 1993년 4월 26일
나의 취미는? / 스포츠 경기 관람
나의 인생 책 혹은 인생 영화는? / 최고의 반전을 보여준 영화 <스팅>. 저도 인생의 마지막 반전을 꿈꿉니다.
업무가 안 풀릴 때 나는? / 예전 자료, 아주 케케묵은 자료를 찾아보면서 아이디어를 발견하려 노력합니다.
2022년 버킷리스트 / 로마 바티칸 여행



#

진정성 있게, 조직은 한 방향으로


동화핀란드 손일준 이사

손일준 이사는 동화와 20년 역사를 함께해왔다. 그중 동화호주에서 보낸 8년이 동화인으로서 가장 뿌듯한 시간이었다고 한다. 특히 2018년 차장 직급으로 대표직을 수행하며 부담감이 적지 않았는데, 매 순간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자’는 신념으로 힘든 상황을 돌파해나갔다. 이 시기는 리더십과 경영 전략을 직접 적용해 실행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기도 했다. 그 결과 2017년 동화호주의 흑자 전환을 기반으로 지난 3년간 괄목할 만한 수익성 개선을 이끌어냈고, 2022년 사업 계획 역시 2021년보다 개선된 목표액을 수립하기에 이르렀다.
“스스로를 향한 진정성은 결국 상사와 부하 직원들에게 전달되고, 이를 통해 조직이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2년 1월 1일부로 동화핀란드에 부임한 손일준 이사는 의사 결정이나 소통 과정에서 ‘진정성’을 보여주기 위해 매일, 매 순간 노력하고 있다.

동화 입사 연도 / 2001년 9월 17일
나의 취미는? / 아내와 함께 즐기는 골프
나의 인생 책 혹은 인생 영화는? / 권오현의 <초격차>. 핵심 키워드(리더, 조직, 전략, 인재)를 통해 경영의 프레임을 제공해준 책이었습니다.
업무가 안 풀릴 때 나는? / 동화호주가 자리한 봄발라강(Bombala River) 주변을 산책합니다.
2022년 버킷리스트 / 동화핀란드에서도 주재원 및 현지 직원들과 좋은 성과를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