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기반의 입출고 프로세스로 전환

동화 보드 물류창고 자동화 프로젝트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의 입고와 보관, 출고 등을 아우르는 물류 영역에도 자동화 바람이 불고 있다.
동화 역시 보드 물류창고 자동화 프로젝트를 통해 체계적인 물류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

정확도 높이는 체계적인 물류 프로세스

보다 효율적인 물류 관리를 위해 동화는 ‘보드 물류창고 자동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작업자(사람)가 수기로 제품의 입출고 위치 확인 및 재고를 관리했던 기존 물류 프로세스가 데이터 기반으로 탈바꿈한 것이다.
보드 물류창고 자동화로 인한 가장 큰 변화는 ‘바코드 자동 스캔’, ‘RFID 센서’ 등으로 입출고 전산 처리가 실시간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로써 제품의 오 출고가 줄어들고 재고 정확도는 훨씬 높아진다. 특히 재고 관리의 경우 ‘로케이션 관리 시스템’을 통해 현장에 직접 나가지 않고도 재고 현황, 재고 위치, Aging 등의 정보를 PC나 모바일 태블릿으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보드 물류창고 자동화는 6개월가량의 시스템 개발과 테스트를 거쳐 지난해 12월 인천 북성동 공장에 처음으로 도입됐다. 이에 제품 입고부터 출고 과정에서 수집되는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체계적인 물류 관리가 가능해졌다.
현재 인천 가좌동 및 아산MDF공장에도 물류창고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해 안정화 단계를 거친 상태다. 하반기에는 건장재 물류창고 자동화 및 해외 사업장 적용 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물류창고 자동화 프로세스 소개 영상

목록